공지사항

제목 [강연후기] 건국대학교 디자인 권리보호 특강 & 디자인 분쟁예방 + 산업디자인 대가기준 설명회 다시보기
첨부파일

[2025 하반기 대면교육] 

건국대학교 디자인 권리보호 특강 & 디자인 분쟁예방 설명회 + 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기준 설명회 다시보기

(사)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는 지난 11월 24일(월) 오전 10시 건국대학교에서 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  디자인 권리보호 특강 및 산업디자인 대가기준 교육을 진행했습니다.

예비 디자이너들이 실무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뜨거운 관심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.


건국대학교 '디자인 권리보호 특강' 후기(11/24)

이번 특강은 해움특허법인의 김 웅 변리사께서 강연을 맡아 

▲예비 디자이너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재산권 핵심 요소를  다양한 사례와 이슈를 중심으로 흥미롭게 설명해주셨습니다.

특히 디자인 실무에서 자주 발생하는 IP 분쟁 요소를 중심으로 학생들이 현장에서 겪게 될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해 큰 호응을 얻었습니다.


특강에 앞서 한국산업디자인표준품셈관리센터에서 '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기준' 교육을 진행했습니다.

참여한 학생들은 용역 대가 산정방식, 디자이너 등급체계, 노임단가 등 

실무에서 바로 활용되는 대가 산정 체계를 직접 이해하며 보다 현실적인 디자이너 준비 교육의 기회를 얻었습니다. 



이번 건국대 특강은 지난 11월 5일(수) 오후 2시, 서울스퀘어에서 열린 <2025 디자인 분쟁예방 설명회>의 연장선에서 이루어진 교육 프로그램으로,  (사)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가 올해 하반기 추진하고 있는 '디자인 실무 리스크 예방' 시리즈의 일환입니다.

 

'2025 디자인 분쟁예방 설명회' 후기(11/5)

지난 11월 5일의 <2025 디자인 분쟁예방 설명회>에서는

▲ 약서로 막을 수 있는 디자인 분쟁 포인트

 디자이너가 직접 진행하는 소송 절차 

▲ 다양한 분쟁 예방 사례를 바탕으로 표준계약서 각 조항의 의미와 활용 방법 

실무자 관점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 

강연을 맡은 이경현 변호사(법무법인 에이원)께서 다양한 사례 기반으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.


또한, 이번 건국대 특강과 동일하게 "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기준 교육"이 함께 진행되어
2025년 적용 노임단가 실비정액가산방식 등 실질적인 비용 산정 체계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 도왔습니다.



디자인 분쟁예방 설명회는 이미 별도의 공지를 통해 소개해드린 바 있으나, 두 교육 모두 디자이너의 실무 역량의 강화라는 공통 목표를 가지고 있어
이번 글에서 두가지 행사 후기를 함께 소개드립니다.


(사)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는
디자이너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 교육·설명회·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.
산업 현장의 니즈를 반영한 더 실질적인 프로그램으로 곧 다시 찾아뵙겠습니다. 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앞으로도 디자인 산업의 성장과 실무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목록
이전글 (사)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이인기 연합회장, ‘2025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산업포장’ 수상
다음글 8th INSPER AWARDS